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UE5.0] 언리얼 엔진에서 플러그인이란?

언리얼 엔진에서 플러그인이라는 단어는 많이 쓰인다. 하지만 생각없이 사용하기만 하고 제대로 무엇인지는 알지 못해서 정리하고자 쓴다.

 

언리얼 엔진에서 플러그인이란 게임을 만들거나, 런타임 도중 사용하거나 혹은 에디터를 바꿀 수 있는 기능(Functionality)의 모듈들의 집합체이다. 우리가 .uproject파일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볼 수 있다.

.uproject를 Visual Studio로 열어 을 때.

언리얼 엔진에서 모듈과 플러그인들은 상호 의존적이다. 하지만 다음과 같은 룰을 지켜야한다.

1. 각각모듈은 서로 같은 레벨 (Project Specific,  Independent, Engine) 에 의존할 수 있다.

2. 다른 레벨의 모듈을 의존하려면 상위 모듈이나 플러그인에만 의존해야한다. (Project Specific은 Project Specific에 의존하거나 Engine레벨에 있는 모듈에 의존가능하다. 반대로 모듈은 Project Specific의 모듈은 의존할 수 없다.)

 

 

 

엔진의 플러그인은 다음을 통해서 볼 수 있다.

Visual Studio의 UE5에서 Plugins를 보면 각각 플러그인을 볼 수 있다.

 

 

언리얼 엔진 5에서 플러그인을 만들 때는 다음을 확인하면 된다.

Edit -> Plugin -> add

그런 다음 자기가 원하는 설정대로 플러그인을 설정하고 add하면 마무리가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