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1. c 시작
1. visual studio에서 많이 쓰는 단축키들.
ctrl + F5 : 실행
ctrl + shift + a : 프로젝트 안의 새 파일 만들기
ctrl + d : 바로 윗줄을 복사
art + shift + 방향키 : 각 줄마다 같은 위치 변경
ctrl + k + c : 블록부분 주석처리
ctrl + k + u : 블록부분 주석처리 예외.
2. 기본 세팅 및 새 파일 만들기.
visual studio 실행 후 새 프로젝트 만들기 -> 솔루션 탐색기를 통한 새로운 파일 생성후 프로그램 작성
- 전체 실행을 할때 필요하지 않는 파일을 빌드에서 제외하려면 우클릭-속성-일반에서 빌드에서 제외 선택
- 우클릭-속성-c/c++-일반 에서 SDL검사 아니요.(하는데도 있음)
- 도구-옵션-환경 에서 글꼴및 크기 변경가능 (Consolas 추천 0 와 O 와의 비교를 용이하게 함)
3. hello.cpp
- #include <...> : 헤더 사용.
- stdio.h 는 표준 입출력을 의미하는것
또한 레퍼런스 사이트 https://www.cplusplus.com/reference/cstdio/
를 참고하도록 하자.
- 각 파일에는 단 하나의 main 함수를 선언할 수 있다.
4. Variables.
- c/c++에서 자주 쓰는 자료형과 그 용량은 다음과 같다.
/*
int (정수형) 4byte 1byte = 8bit
char (문자형) abc 1byte
float (실수형) 3.15 4byte
double (실수형) 3.14 8byte
+주의사항
1. 변수명은 특수문자, 공백이 없어야한다.
^a, a b (X)
2. 영문자, 숫자, 언더바(_) 는 사용이 가능하다. 단 숫자가 앞에 오면 안됨.
3. 키워드/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. (int 기본함수)
*/
-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선언을 해야한다.
- 초기화를 안하면 변수 주소의 더미값을 그대로 출력하므로 바로 printf를 사용할 때 에러가 난다.
- 서식지정할떄 %d : 정수 %f float값 %c 는 char를 의미한다.
5. if and switch
- if 와 switch는 조건문으로서, 어떠한 조건에 따라 다르게 명령할 때 사용된다.
- if 와는 다르게, switch는 각각 조건이 서로 달라야 하며, 어떠한 변수가 들어가면 하나의 case로만 나와야한다.
- if나 switch에서 각 조건에 따라 사용할 명령어가 2개 이상이라면, 중괄호를 사용한다.(컴파일러가 어디까지가 조건문에 의한 실행인지 알아야 하므로.) 특히 switch는 case의 마지막 부분에 break;을 선언해 주어야 한다.
- if - else if (반복) - else 순으로 if문은 사용한다.
- && : and , || : or
- C에서는 1을 참으로 0을 거짓으로 인지한다.